본문 바로가기
[건강] 같이 알아가는 건강 정보

방귀냄새와 펙틴

by 신긍정 2017. 1. 14.
반응형

조금 발설하기 그런 비밀이지만..

남편은 방귀냄새가 굉장히 심합니다.

본인도 사회생활하기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겠지만

같이 사는 저도 불편한 것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그리고 불편함으로 끝나지 않죠..

건강이상의 신호일 수도 있어요

걱정도 되고 짜증도 나던 김에..

방귀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하고자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방귀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1. 우리가 호흡하면서 마시는 공기(질소, 산소)가 위장, 소장, 대장을 거치면서 가스로 나오는 방법

2.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 찌꺼기가 대장 내의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유해가스가 배출되는 방법

 

방귀 냄새는 왜 날까?

1. 단백질을 많이 먹어서

음식물이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물질은

이산화탄소, 메탄, 유황가스, 지방산 등으로 다양한데요

이 중 메탄, 유황가스, 지방산이 냄새를 유발합니다.

메탄, 유황가스, 지방산 이런 것들은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발생한다고 해요.

어쩐지 삼겹살 이런 것들을 먹은 날은 많이 심하더라구요 ㅎㅎ

2. 복잡한 구조의 탄수화물을 먹어서

구조가 복잡한 탄수화물은 소화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장에 남아서 미생물의 먹이가 되고 가스발생이 많아진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것은 콩이라고 하는데 콩은 단백질도 많아서..^^;;

 

단백질을 끊으면 간단한 문제지만..

남편은 굉장한 육식동물이구요..

또 하나의 문제는 같이 식사를 하는데 저는 그렇지 않다는 것

즉, 우리의 장내미생물이 뭔가 다르다.

 

이런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외국 자료를 더 찾아보니 사과식초를 먹고 나았다, 펙틴이 좋다, 유산균을 먹어라 등등이 있더군요

펙틴은 장을 자극하여 변비도 막고, 장을 감싸서 장내 미생물이 가스를 만드는 것도 막아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펙틴에 대해 더 찾아보니 암세포가 자라고 퍼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하네요 ㄷㄷ

(외국 자료를 찾은 이유는 아무래도 외국인들이 단백질을 우리보다 더 많이 먹으니까요..

그저 이런 단순한 이유^^;;)

 

근데 사과는 장내 가스량을 크게 증가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어떤 글에서 사과는 펙틴이 들어있어서 좋지만

그냥 사과를 먹으면 가스를 많이 발생시킨다고 하네요

음.. 이건 아마도 냄새없는 가스의 발생량이 증가한다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사과를 먹으면 장내 냄새나는 가스 발생이 크게 줄지 않은 상태에서

방귀만 많이 뀌는게 될 수도 있는 상황!!

그래서 일단 아이허브에서 애플팩틴을 구입했어요

알약으로 되어서 먹기 편한데요

먹고 효과가 좀 있었으면 합니다 두근두근!!

펙틴이 도착하면 먹어보고 후기 남길게요~

 

 

 

 

반응형

'[건강] 같이 알아가는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우린과 팩틴  (0) 2017.01.21
Gallic acid 갈산  (0) 2017.01.17
프로바이오틱스 & 사균체  (1) 2017.01.08
문경 약돌사과  (3) 2017.01.06
홈메이드 요거트  (0) 2017.01.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