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같이 알아가는 건강 정보/비염

환절기 필수품 베타딘 인후스프레이와 아바미스 나잘 스프레이

by 신긍정 2022. 3. 16.
반응형

아... 둘 중 하나만 해야 하는데...

저는 비염인이면서 ㅋㅋㅋㅋ 편도인입니다.

비염도 있고, 편도도 커서 잘 붓고 ㅠㅠ 

 

커큐민과 비염에 대해서 포스팅 한 적도 있고,

https://cureb.tistory.com/171

 

커큐민 & 비염 그리고 나의 비염인 생활기

비염.. 환절기가 찾아오면 먼저 반응하는 코 저는 비중격수술을 받았던 프로 비염러입니다. 1.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받은 사연 코골이가 심한 편입니다. 그냥 그런갑다.. 하고 살았는데, 돌연사

cureb.tistory.com

약국에서 파는 일반의약품 비염약에 대해 포스팅 한 적도 있고 

https://cureb.tistory.com/152

 

약국에서 살 수 있는 비염약 종류 & 비염인에게 자신있게 추천하는 아이템(티슈, 알약, 나잘스프

환절기입니다. 비염이 나대는 계절이죠. 하긴 비염은 사실 계절을 가리지 않긴 합니다. 프로 비염인으로써 몇 거지 강추템을 소개해드려요 휴지, 나잘 스프레이(코에 뿌리는 스프레이), 먹는 알

cureb.tistory.com

집에서 만들어먹는 차에 대해서 포스팅 한 적도 있지요 

https://cureb.tistory.com/30

 

칼칼한 목을 상쾌하게 해주는 홈메이드 티♥

요 몇일 미세먼지가 엄청 심했죠.. 작년 설문조사에서 보니까 우리나라 국민들이 미세먼지 때문에 가장 걱정하는 것은 바로 호흡기질환! 저는 양가 할아버지가 천식이 있으셨고 어려서부터 알

cureb.tistory.com

이번에는 코랑 목에 뿌리는 스프레이에 대한 포스팅!! 

저는 코가 막힐 때에는 아바미스 나잘스프레이, 목이 간질간질 할 때에는 베타딘을 뿌려요 

목앤이랑 코앤도 써봤는데 저는 베타딘이랑 아바미스가 잘 받더라고요 

 

먼저 베타딘! 

베타딘은 포비돈 요오드예요. 요게 색이 좀 진해서 뿌릴 때 조심해야 하고, 맛이 강한 편이라 뿌리고 나면 약간 맵고 칼칼한 것이 오래 가더라고요 

근데 목이 간질간질할 때에는 베타딘 칙칙 뿌리면 곧 잠잠해지곤 해요

물론 간질간질할 때 써야지 이미 편도가 부어버리고 나면 소용이 없어요 ㅠㅠ

베타딘이랑 아바미스는 두개 씩 준비해서 회사에 하나, 집에 하나 둡니다.

( 아 근데 아바미스는 요즘 마스크 쓰고는 비염 좀 잠잠해서 회사에서는 잘 안써요 ㅎㅎ )

 

베타딘

베타딘은 독특한 향과 감미 및 약간의 점성이 있는 옅은 갈색의 액제입니다. 

성분명은 포비돈요오드이고, 성분 정보로는 유효 요오드로서 0.045그램이예요

첨가되는 성분은 정제수, 에탄올, 글리세린, L-멘톨, 요오드화칼륨, 유칼리유입니다.

글리세린은 보습에 도움이 되는 것 같고, 에탄올은 세균 살균에 도움이 되고, L-멘톨은 목을 시원하게 해주고 세균도 죽여버리죠. 그리고 유칼리유는 유칼리툽스 에센셜 오일을 뜻합니다. 

효능 효과는 구강 내 살균 소독, 인두염, 후두염, 구내염, 발치 후 살균 소독, 구내 수술 후 살균소독, 구취증이예요.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통합정보 

https://nedrug.mfds.go.kr/pbp/CCBBB01/getItemDetail?itemSeq=201401964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의약품제품정보 상세보기

"e약은요"는 일반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이해하기 쉬운 의약품 정보 제공을 위해 마련된 의약품개요정보입니다. 의약품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 않으며 자세한 사항은 현 화면의 상세정보

nedrug.mfds.go.kr

오옷!! 배타딘 입냄새에도 도움이 되네요 ..

근데 입냄새는 덴티스테 브레스 구강스프레이가 제일 쎼고 강하고 짱인 것 같아요.

덴티스테 스프레이는 4개 사서 ㅋㅋ 집, 회사, 가방, 차에 하나씩 두고 다닙니다 ㅋㅋㅋㅋ 

근데 차에는 뜨거울 때 터질 지 모르니 좀 조심해야 해요 ㅋㅋ 

 

베타딘 주의사항 및 부작용!! 

베타딘은 갑상선 기능 이상 환자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일 때, 그리고 입 안이 심하게 헐었을 때에는 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과민증, 입 안의 자극감, 구역 등의 소화기계 불편함, 디물게 혈관 부종 및 피부염, 폐렴, 

드물게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드물게 불쾌감 등이 있다고 하네요 

음.... 저는 배타딘 한 5년 쓴 것 같은데 이게 어차피 맨날 뿌리는 것도 아니고 하니까 큰 부작용은 못느꼈어요 

그냥 겨울에 사서 겨울 ~ 봄까지는 비상용으로 들고 있는 것 같아요 

베타딘은 약국에서 그냥 살 수 있지만, 아바미스는 병원에서 처방 받아야하는 전문의약품이예요.

근데 약국에서 파는 비염 스프레이는 내성 때문에 문제가 되는데, 아바미스 같은 나잘 스프레이는 내성 문제는 없다고 하네요. 부작용은 이게 코 뒤로 넘어가면서 약간 쓴 맛이 나서 그거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이 많데요

근데 제가 다니는 병원에서는 그거만 아니면 부작용 없으니 코 답답하고 막힐 때 기간에 상관없이 계속 뿌려도 된다고 하네요. 

아니 답답한 코가 시원해지는데 뭐 쓴맛이야 좀 참죠.

약국에서 파는 코 스프레이들도 많이썼는데 차이는 그건 뿌리자마자 뻥 뚤리고 화하고 그런데, 아바미스는 코에서는 별 느낌은 없고 약간 쓴 맛이 나고 바로 뻥 뚤리진 않는데 좀 지나면 슬쩍 개운해져요.

 

약국에서 파는 비염스프레이 중 

화이투벤은 금방 확 뚫리긴 하는데 코가 바짝 마르고 건조해지는 느낌이 들고,

페스는 음.. 그냥 생리식염수라 그런지 코 푸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은데 코가 그냥 뚫리는 건 아니고 그렇더라고요

병원 처방 받는 것이 귀찮긴한데 그래도 아바미스가 내성 걱정도 없고 꾸준히 써도 효과적이어서 저는 아바미스를 씁니다. 

 

아바비스 성분: 미분화플루티카손푸로에이트 0.05그램/100g, 무수글루코스, 염화벤잘코늄액, 폴리소르베이트80, 정제수, 분산성셀룰로오스, 에데트산이나트륨 

 

아바비스 사용 방법 :  성인은 하루 1번, 각 비강에 2번씩 분무합니다. 이상 반응을 줄이기 위해 환자마다 최소 유효용량으로 조절해서 사용하라고 하네요. 최대 효과에 도달하고 비염의 증상이 조절된 후에는 조절 유지를 위해 하루 1회만 뿌리라고 합니다 

 

출처: 식품의약품 안전청

https://nedrug.mfds.go.kr/pbp/CCBBB01/getItemDetail?itemSeq=200805432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의약품제품정보 상세보기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2. 이상반응 3. 일반적 주의 4. 상호작용 플루티카손푸로에이트는 Cytochrome P450의 동종효소인 CYP3A4를 매개로 하여 광범위한 초회통과대사(first-pass metabolism)에 의해

nedrug.mfds.go.kr

 

아바미스 부작용에 대해서는 위에 링크 걸어둔 식약처 자료에 굉장히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요약하자면 두통, 비출혈, 인후통, 비궤양, 요통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었으나 심각하지 않음. 

국내 시판 후 여드름, 발성 장애, 결막염, 미각도착증, 구강 건조, 기침, 호흡곤란, 상기도감염 증의 유해사례가 접수되었으나 아바미스와의 인과관계가 입증되지는 않았음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임신 중에 사용해도 되는지, 약물 복용 중 함꼐 사용해도 되는지 굉장히 자세한 자료가 나와있어요.

식약처 자료라 다 퍼와도 되는지 알 수 없어서 위에 링크만 걸어드립니다.

 

요약하자면 상당히 자세하게 부작용 사례와 이상사례에 대해 정리되어 있고, 쭉 보니까 대체로 안전하긴 한데 질병 치료 중이거나 임신, 수유 중일때에는 꼭 의사와 상담하고 사용해야겠구나. 하긴 어차피 전문 의약품이라 의사선생님과 상의하고 쓰는거지.. 싶었습니다.

저도 사용 용량, 생길 수 있는 부작용, 뭔가 이상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사 선생님이 처방해주실 때 알려주셨거든요 

 

그럼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