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같이 알아가는 건강 정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비염약 종류 & 비염인에게 자신있게 추천하는 아이템(티슈, 알약, 나잘스프레이)

by 신긍정 2020. 9. 8.
반응형


환절기입니다.
비염이 나대는 계절이죠.
하긴 비염은 사실 계절을 가리지 않긴 합니다.
프로 비염인으로써 몇 거지 강추템을 소개해드려요
휴지, 나잘 스프레이(코에 뿌리는 스프레이), 먹는 알약!

 

먼저 휴지 추천합니다.
약보다 이게 급할때도 있어요 콧물 줄줄 나거나, 코가 막혀서 좀 뭔가를 해야겠을 때 .. 

아주 보들보들하고 부드럽고 도톰한 티슈예요.코를 풀어도 코가 빨개지거나 따갑지 않습니다. ㅎㅎ
대박!!
그리고 도톰해서 코가 묻어나는 대참사도 발생하지 않아요.
근데 ㅋㅋㅋ 코도 나와야 풀지..
심각하게 막혀있을 때에는 코를 풀지도 못해요
여차하면 귀가 나가리가 되거든요.


코가 꽉 막혔다!!

 

1. 코가 너무 풀고 싶다!! 비강 스프레이 Fess

코가 꽉 막혔는데 너무 풀고 싶을 땐, 패스!

fess(페스)는 호주에서 온 나잘스프레이구요
천연 해수를 이용해서 자주 써도 되는 비강 스프레이예요.
장점은 반복 사용해도 되는 안전하다는 것
단점은 코가 뻥 뚫리는 것은 아닌데 그냥 코 풀기 좋아요.
삼투압의 원리를 이용하는거라 fess를 뿌리면 코 풀기 어려운 분도 해내실 수 있습니다.
Fess(패스)는 코를 풀어서 비염인들을 살려주는거구요 다른 나잘 스프레이는 코를 뚫어주죠.

2. 코가 그냥 뻥 뚫려서 시원해졌으면! 


화이투벤 같은 나잘스프레이는 빨리 코를 뻥 뚫어주는효과가 있죠.
근데 자주 쓰면 코 혈관이 뭐 어쩌고저쩌고해서 안좋데요
저런 나잘스프레니는 하루 한 번만 써야하고 1주일 이상 쓰면 안되는 등등 약국에서 살 때 복약설명을 잘 들어야 하죠.
약국에서는 코가 막혔을 때에는 약보다 나잘 스프레이가 더 좋다고도 하더라구요
근데 저는 나잘스프레이를 쓰면 눈이 좀 아픈 부작용이 있어요 
근데 fess는 수시로 뿌려도 되는 장점은 있어요. 다만 뿌린 후 코를 풀어내야 시원해진다는 것! 

 

3. 콧물이 줄줄 흐르거나 막힐 때 먹는 약!~ 

그리고 비염용 알약도 소개해드려요.
병원 안 가도 되고 약국에서 그냥 구입 가능한 일반의약품부터 설명해드려요


1. 세티리진염산염 성분 : 알지싹과 지르텍.

이 둘은 성분이 세티리진염산염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알지싹은 영국약전(B.P) 기준이고 지르텍은 유럽약전(E.P) 기준인 거?
그리거 알지싹은 연질캡슐이고 지르텍은 타정 정제입니다. 그래서 알지싹이 효과가 더 빠르다고 하네요

이 두 약품은 수유 기간에는 먹으면 안되요.
유선을 타고 모유로 약 성분이 갈 수 있어서요 ㅜㅜ
그리고 신장 장애가 있을 때에도 주의햐여 하고 소변이 고이는 증상이 있응 수 있으니 전립선 비대증이나 척수병변이 있을 때에도 조심해야 한다고 하네요.

액상이내 정제냐 이외에도 알지싹과 지르택의 차이를 굳이 따져보자면 지르텍에는 유당 성분이 들어가고, 알지싹에는 안들어가요. 그래서 유당불내증(우유나 유제품 먹으면 가스가 차거나 설사하는 증상) 있으신 분들은 지르텍 드실 때 조심해야 해요..


2. 수도에페드린 염산염, 트리프롤리딘염산염수화물 성분

그 다음은 제가 효과를 많이 봤던 한미 코스펜이예요.
얘는 수도에페드린염산염(마황 성분이던가요 하여튼 마약 성분이긴한데 감기약이랑 한약 다이어트애 진짜 많이 들어가요)이랑 트리프롤리딘염산염수화물이 들어가요. 저는 코 막힌 것에 슈도에페드린이 잘 맞는 것 같아요.

지르텍이랑 알지싹은 가려움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는데 코스펜은 가려움 얘기는 없어요. 대신 눈물
비염으로 눈 뻑뻑하고 건조할 때에도 도움이 되더라구요.

 

3. 로라타딘 성분

플로리딘은 제가 처음 접했던 비염 알약이예요. 얘는 특이하게 졸음 부담이 적습니다. 플로리딘의 성분은 로라타딘. 또 다르죠? 이건 미국약전(USP)에 있는 성분이더라구요. 얘는 알레르기 비염과 원인 모를 두드러기가 올 때 좋아요.


4. 래보세티리진염산염 + 슈도에페드린염산염.

지금은 비염이 넘 심해서 이비인후과를 다니고 있어요. 
이비인후과에서 처방해주신 약은 코싹엘정인데 이게 저랑 또 잘 맞더라구요. 
세티리진염산염은 지르텍의 성분인데 코싹엘정에서는 비슷한 래보세티리진염산염이 들어있어요. 따져보자면 세티리진염산염은 2세대 비염약, 래보세티리진염산염은 3세대 비염약이라고 하네여. 역시 처방이 좋긴 좋아여. 래보세티리진은 세티리진의 활성화된 광학이성질체라고 하네요. 그리고 슈도에페드린도 있어요. 제가 일반의약픔 중에서는 슈도에페드린 들어있는게 잘 맞던데 이게 그래서 저랑 잘 맞나봐요.

코싹엘정은 처방이 있어야만 먹을 수 있는 전문의약품인데요 
같은 한미에서 나온 코싹정은 일반의약품이라 약국에서 그냥 구입할 수 있어요. 
차이는 코싹정에는 활성형 이성질체인 래보세티리진염산염 대신 그냥 세티리진염산염이 들어갔다는 거네요. 저는 코싹엔정은 먹으면 3시간 이내에는 코가 정말 편안해지고 그게 한 6~8시간은 지속되는거 같아여

 

하.. 비염.. 다음에는 약이 아닌 생활습관과 식물유래 파이토케미컬로 소개해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