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같이 알아가는 건강 정보/비염

40대 여성, 양압기 한달 사용 후기

by 신긍정 2023. 11. 14.
반응형

벌써 한달이 지났네요
수면 내시경 중 우연히 발견된 수면무호흡으로 수면클릭닉에서 진료받고, 수면다원검사 후 양압기를 사용한지 한 달.

한 달동안 사용한 데이터를 가지고 병원에 다녀왔어요
저는 양압기를 사용하고 잠도 잘 자고, 수면 시간도 규칙적이고 중간에 깨지도 않았다며 잘 잤다고 하시더군요
실제로 저도 양압기 사용 후 오히려 더 잘 자는 것 같아요
수면은 확실히 더 좋아졌고, 피로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잘 자서 그런지 피부도 더 좋아진 느낌이고요
일단 자기 전에 이제 자야겠다! 하고 양압기 착용하고 누우면 산소가 막 들어오니까 어어 하다가 코~ 자게되더라고요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매우 귀찮아요
저는 수면 중 양압기 소리 때문에 깨지는 않는데 관리가 귀찮아 죽겠어요
하지만 호흡기로 들어오는 것이니 귀찮아도 잘 사용해야 하죠 ㅠㅠ

양압기 한 달 사용 단점과 장점을 정리해볼게요.

1. 단점
1) 청결 유지를 위한 관리가 귀찮다.
양압기는 물을 넣어서 사용해야 하는데, 처음엔 생수를 사용했더니 사용 후 석회가 끼더라고요
아침마다 물통 비우고, 실리콘 마스크를 세척하는데,
그게 아주 귀찮아요
특히 석회가 끼면 그걸 부드러운 천으로 다 닦아내는게 더 힘들어서 약국에서 증류수를 사서 써봤더니 석회가 하나도 안 끼고 깨끗.

아! 양압기 마스크 실리콘 세척할 때에는 저 가운데 필터는 꼭 빼고 씻어야해여. 저 가운데 필터는 필터의 기능이라기 보다는 소음을 줄여주는 필터인데요 저기 물 들어가면 곰팡이 필 수 있습니다(경험자).
그럼 같이 들어있는 다른 사이즈의 실리콘에서 소음필터를 뽑아다가 갈아끼우면 되긴 하는데 자 소음필터는 따로 파는 곳도 없으니 주의!

어쨌거나 세척은 증류수로 해야 석회가 안끼는데! 그래서 조금 더 검색해보고 영워터라고 온라인에 증류수 파는 업체에서 300mL 소포장된 증류수 사서 쓰고 있습니다


저는 하루 100mL 정도 통에 넣고 사용하고, 실리콘 마스크를 아침에 비누세척한 후 마지막 헹굼을 통에 남은 증류수로 한 후 물통 비워내고 키친타올로 부드럽게 살짝 닦아서 건조한 후 사용하고 있어요
벌써 번거롭죠 ㅋㅋㅋㅋ 하지만 덕분에 쾌적한 숨을 쉴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끔 호스도 청소해야 하고, 기계 옆에 필터도 갈아줘야 하고, 기계에 먼지 안쌓이게 닦아줘야 하고, 물통도 닦고 아주 할 일이 많아요

2) 자기 전에 꼭 쓰고 자야해요!!!
한달 동안 사용하면서 자기 전에 깜빡하고 안하고 잔 날이 2번 정도 있었어요
여차하면 깜빡할 수 있으니 조심!

3) 똑바로 누워자야 합니다.
제가 쓰는 마스크는 레즈메드 N30i (Resmed N30i)인데요,
이게 똑바로 누워서 자면 되게 조용한데 옆으로 누우면 각도에 따라 바람이 새요
그럼 눈도 좀 시리고, 시끄럽고 좋지 않아서 의도하지 않게 똑바로 누워서 자게 되었습니다
전에는 옆으로 누워자서 어깨가 아파서 병원을 간 적도 있고, 엎드려 자기도 했는데 양압기를 차고는 자세를 바꾸면 자다가 시끄럽거나 눈이 시리니까 똑바로 자게 되요
이건 장점인지 단점인지 ㅋㅋㅋㅋㅋ

4) 유지 비용
일단 저는 증류수 비용이 좀 들고요, 한달에 1만원 정도?
그리고 양압기 비용도 들고 ... 그리고 전용 세척도구를 쓰려면 또 돈이 들기는 합니다
다행히 양압기 필터는 병원에서 주는데, 뭐 그래도 그 외에는 돈이 좀 들죠?
마스크도 의료보험이 1년에 1번만 지원되고, 전액 지원도 아닌데 ㅜㅜ

5) 아로마테라피 어려워요 ㅠㅠ
원래는 비염이 있어서 자기 전 아로마램프로 아로마테라피를 하고 잤는데, 이제 이게 안되요
일단은 양압기가 들어오면서 아로마테라피를 위한 전기램프를 치워서 이기도 하고,
자는 중 마스크를 쓰니까 향기 테라피는 안되요
그래서 자기 전 침대에 누워서 이것 저것 정리하고 웹툰 보는 사이에 아로마테라피 간단하게 하고, 그 담에 끄고 ㅠㅠ 양압기 합니다

2. 장점
1) 수면 개선
효과는 확실합니다. 특히 저는 마스크가 밀착이 잘 되어서 자다가 바람도 안새니까 진짜 깨지도 않고 꿀잠자는데요,
갤럭시워치 차고 자보면 수면 점수가 상당히 올라가있어요
보통은30~40점이었는데 57~79까지나옵니다
57점인 날은 3시간 잤나?이래서 잘 나올 수 없는 상황 ㅋㅋ
그리고 수면 중 산소포화도가 확실히 좋아졌어요
갤럭시 워치를 차고 잔지 좀 몇 년 되었는데, 수면 중 산소포화도라는데 원래 잘 안나오는 줄 알았는데
양압기를 사용하고 나서는 정말 좋아져서 뿌듯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늘 점수가 전보다 좋아서 신나요 ㅎㅎ

2) 비염 개선
이건 양압기랑 상관이 없긴 한데,
ㅋㅋㅋㅋ
양압기를 하려면 코가 막히면 안되요, 양압기는 막힌 코를 뚫어주는 건 아니거든요
그래서! 자기 전에 최대한 코를 뚫어야 합니다
코세척 강추!
코세척도 좀 번거로워서 초기에는 나잘 스프레이 도움을 좀 받았는데요,
양압기 사용 한 3주쯤 되었을때부터 묘하게 자기 전에 코가 안막혀요
하도 막혀서 자기 전에 코세척하고, 침대 옆에 콧물티슈, 휴지통, 나잘 스프레이 필수로 두고 코 풀고 나잘 스프레이 칙칙하고 그랬는데
잘 자고 숨도 잘 쉬어서 그런가 아님 의식적으로 코세척 횟수가 증가해서 그런가
양압기 차고 나서 점점 나잘 스프레이 사용횟수가 줄고 자기 전에 코도 안푸는 느낌 ㅋㅋ

그래서 쭈욱 잘 사용해볼 것 같아요 ㅎㅎ
만족도 100점!!!
일단 아침에 훨씬 개운하고, 뭐 물론 피곤한 날도 있는데 잘 자는 것 같아요.
제가 수면이 규칙적으로 바뀌었어도 평균 매일 6시간 조금 안되게 자는거라 수면시간이 충분하지는 않은데, 그래도 일어나면 아주 개운합니다
(그러나, 회사 가기 싫은 걸 고쳐주지는 않음. 헤헷)

그럼! 한달 사용 후기는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