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SWOT 관련 템플릿 입니다.
SWOT 분석은 프로젝트 수행이나 연구 수행에 있어
우리 계획 또는 제품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에 대한 분석입니다.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수행하기 위해서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대책을 세우는 과정인데요,
우리의 강점을 파악하여 이 강점을 기회로 만들고 우리의 약점을 분석하고 대외적인 위협요인을 분석하여 미리 약점과 위협 요인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 후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SWOT 분석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강점은 주로
우리가 잘 하는 것,
우리 제품 또는 조직의 특별한 점
소비자가 우리 제품 또는 조직에서 좋아하는 점
우리만의 기술 등을 기록합니다.
약점에서는
경쟁 제품 대비 우리 제품 또는 서비스의 취약점
소비자가 바라고 있으나, 우리가 만족시키지 못하는 점
우리가 개선할 수 있는 부분 등에 대해 적습니다.
기회는
기존에는 우리의 약점이었으나,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요인
기존에는 우리에게 주어지지 않은 기회였으나, 시장의 변화 또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우리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작성합니다.
위협은
우리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우려되는 시장의 변화, 소비자의 니즈, 유행의 변화,
외부 시장의 흐름 변화, 경쟁사의 발전, 경쟁사의 성장 요인 등 우리를 방해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적어줍니다.
SWOT 분석을 잘 하는 점은
내부적인 요소와 외부적인 요소를 구분해서 작성하고
우리가 개선할 수 있는 약점과 현재는 우리의 장점이지만 경쟁사가 곧 따라올 수 있는 강점 등을 구분하는 것입니다.
대체로 강점과 약점은 내부적인 요인이고, 기회와 위협은 외부적인 요인이죠.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우리 조직의 변화가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우리의 인적자원이 위협요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강점/약점만 내부요인이고 기회/위협은 외부 요인은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강점, 약점, 기회, 위협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다시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 요인은 우리가 바꿀 수있는 가능성이 크지만, 외부적인 요인은 우리가 바꿀 수는 없고 얼마나 유연하게 적용하느냐 그리고 얼마나 빨리 알아차리고 적응하거나 파타하는냐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강점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제시하되, 이 강점을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야 하고
약점과 위협요소는 솔직하고 정확하게 제시하되, 어떻게 극복할 지에 대해 결론을 내야 합니다.
SWOT 분석의 목적은
우리가 개선해야만 하는 부분을 발견하고,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를 포착하고
우리가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나아갈 때 우리를 위협하는 위험요인을 미리 파악하여 대책을 세우는 것입니다.
우리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 과정이 바로 SWOT 이지요.
'[라이프] 직장생활 이것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을에 딱 어울리는 컬러와 PPT 꿀팁 (1) | 2023.10.02 |
---|---|
보고서 깔끔하고 정확하게 잘 쓰는 법 (0) | 2022.04.29 |
활용도가 높은 유용한 영어 표현 (영작) (0) | 2021.08.02 |
PPT 쉽고 예쁘게 만드는 법! (0) | 2021.03.31 |
Zoom 가상배경 모음 2 (4) | 2021.03.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