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일상 꿀팁

채소, 과일 잘 씻는 방법 (농약 없애주는 방법)

by 신긍정 2020. 9. 5.
반응형

잔류농약 걱정 많이 되시죠?
구입한 농산물 어떻게 하면 묻어있는 농약까지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을까요?
2009년 농산물검사소에서 깻잎의 효과적인 잔류농약 제거방법에 관해 발표한 논문을 소개해드릴게요

1. 냉장보관할 때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보다 농약이 오래 남아있다. 

2. 잔류농약을 효과적으로 세척해주는 세척용액
   물 1L 밀가루 30g을 풀어준 물로 씻었을 때 > 물 1L 녹차 5g을 우린 물 >
   물 1L 식초 30g을 넣은 물 > 수돗물 > 물 1L 베이킹소다 30g을 풀어준 물 순서입니다.

3. 효과적인 세척방법 3분 동안 물에 담궈준 다음 흐르는 로 씻어 주는 것입니다.
    특히 물에 담궈준 상태에서 휘젓거나 흔들어 세척한 다음 흐르는 물로 씻어내면 좋다고 하네요.

 

식초, 소금으로도 채소와 과일 많이 닦으시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실험한 결과에 의하면, 식초와 소금을 사용하는 것과 그냥 수돗물로 세척하는 것에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사진참고. 사진 속 ?는 수돗물입니다.
물에 담궈준 다음 흐르는 물에 씨는 것이 역시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하네요.

중요한 것은 1분 이상 꼭! 물에 담궈야 한다는 것!!

 

그럼, 어떤 채소, 과일에 농약이 많이 묻어있을까요?
미국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에서는 매년 채소와 과일의 잔류농약 정도를 발표하는데요,
사과, 딸기, 포도, 샐러리, 복숭아, 시금치, 피마, 천도복숭아, 오이, 방울토마토, 완두콩,감자, 고추, 케일 다른 채소와 과일보다 농약이 많이 묻어있다고 합니다.
농약이 덜 묻어있는 채소와 과일로는 아보카도, 옥수수, 파인애플, 양배추, 양파,아스파라거스, 망고, 키위, 가지, 자몽, 컬리플라워, 고구마 있다고 하네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장하는 채소와 과일을 세척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동영상에는 상추, 고추, 파, 쑥갓, 딸기, 포도를 세척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이들의 농약이 얼마나 제거되었는지를 직접 실험으로 알려줍니다.

 

아래에 식약청의 의견도 같이 전해드려요~

안녕하십니까? 식품의약품안전청입니다.

저희 식약청에서는 농약에 대한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하여 그 기준에 따라서 농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소비자들은 유통된 농산물에 대한 잔류농약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 식약청에서는 농산물의 종류에 따라서 어떻게 하면 잔류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지를 실험에 의하여 소비자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영상물을 통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간편한 방법으로 세척하여 가정에서 드시면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준비된 상추를 1분 동안 물에 담궈 둡니다. 1분이 지난 후 물을 버립니다. 용기 안에서 손으로 저어주면서 약 30초 동안 세척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30초 동안 세척을 한 후에 물을 버리게 되고 다시 새 물로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세척을 합니다. 
흐르는 물로 세척을 하는 상추의 경우에도 1분 동안 물에 담구어 둔 후 물을 버리고 나서 흐르는 물에 세척을 하게 됩니다.
앞면을 약3초 동안 세척을 하고, 뒷면을 3초 동안 흐르는 물에서 세척을 하게 됩니다.

1분 동안 물에 담구어 둔 고추를 흐르는 물로 세척을 하게 되는데 고추의 경우에는 1개당 흐르는 물에 6초씩 흘려줍니다. 파의 경우에는 흐르는 물로 세척할 때 1개당 6초 동안 세척을 하게 됩니다.

쑥갓을 흐르는 물로 세척할 경우에는 채 위에 쑥갓을 놓고 앞면을 15초 동안 흘려주고, 다시 뒷면으로 돌린 다음 15초 동안 세척하는 방법으로 실험을 하려고 합니다.

흐르는 물로 딸기를 세척을 할 때는 채 위에 딸기를 놓고 30초 동안 흐르는 물로 이쪽저쪽 움직여 가면서 흘려주어 실험을 하였습니다. 

포도의 담근 물 세척은 포도 한 송이를 잡고 물 안에서 흔드는 방식으로 30초 동안 세척을 하였습니다. 포도의 흐르는 물 세척은 앞면 15초 동안 흐르는 물에서 흘려주고, 뒷면으로 돌려서 다시15초 동안 흘려주는 방식으로 실험을 하였습니다.

흐르는 물과 담근 물로 세척을 하여 두 시료들을 분리하였습니다.

이제부터 이 채소와 과일 중에 농약이 얼마나 잔류되었는지 실험을 한번해 보겠습니다.

이제 두 가지 방법을 비교하여 실험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용기에 물을 넣고 담근 물에서 저어가면서 세척을 할 경우, 흐르는 수돗물에 채소를 넣고 세척을 할 경우 잔류농약이 얼마나 제거되는지 비교해 보았습니다.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여러분 가정에서 흐르는 물에 세척하세요? 아니면 용기에 넣고 담근 물에 세척하세요?

자, 지금부터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실험에 이용된 상추, 쑥갓, 고추, 파 등 대부분의 채소류중의 잔류농약 제거효과는 담근 물에서 우수하였으며, 딸기, 포도, 깻잎 같은 것은 담근 물로 세척한 것이나 흐르는 물로 세척한 것이나 잔류농약 제거효과는 비슷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결과를 지켜보신바와 같이 대부분 비슷비슷한 양상을 보였지만 그래도 실험한 채소류, 과일 중에 담근 물에 넣고 흔들어서 세척하는 것이 조금 더 우수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물속에서 물과 마찰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가정에서 는 흐르는 물로 세척하는 가정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흐르는 물로 하게 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소비되는 물의 양도 많아지게 됩니다. 가정에서는 담근 물로 세척하는 것이 우수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인터넷 등에서 보면 잔류농약 제거하는데 식초나 소금. 숯, 베이킹파우더 등과 같은 것을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고 되어 있는데 전혀 근거가 없습니다. 이론적으로도 수 백 가지되는 농약을 특정한 물질로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으니 여러분도 이런 것을 믿지 마시고 오늘 보여드린 저희 동영상을 참고하셔서 알맞은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