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자재] 식품, 그리고 요리 이야기

너무 쉽지만, 발효시간은 오래 걸리는 ㅋㅋ 홈메이드 발효빵 포카치아! 레시피 공개!

by 신긍정 2024. 2. 19.
반응형

먼저 준비물
오븐
따뜻한 물 240ml
강력분 300g
올리브오일 8g 이상
소금 5g
설탕 5g
이스트 3g
토핑; 올리브, 크랜베리, 치즈, 할라피뇨 등등 있는대로.


만드는 법
1. 따뜻한 물 245g
쩌는 전기포트로 물 끓인 다음 120g은 끓는 물, 그 후에는 상온 생수 125g 넣어서 따끈하게 맞췄어요. 대략 37~45도 정도로 만지면 따끈할 정도면 좋습니다.
2. 드라이 이스트 3g
3. 설탕 5g
4. 소금 5g
6. 올리브오일 8g
올리브 오일을 제외한 재료 다 넣고 섞어준 다음에 올리브 오일 8g 넣고 또 살살 저어줍니다.
저는 락앤락 캐서롤 2.3L용기를 사용하는데요, 대부분은 밀폐용기에 반죽하시더라고요. 저 정도 뷴량이면 2L 용기에 반죽하셔야 합니다.
제가 쓴 용기
https://link.coupang.com/a/bq6Pvj
7. 강력분 300g 넣고 주걱으로 대충 저어서 반죽.
강력분도 종류가 많은데, 전 그냥 백설 박력분 썼어요.
하지만 이제 곧 ㅋㅋㅋ 통밀가루가 옵니다.
8. 실온에서 40분 1차 발효
주걱으로 쓱쓱 저어주면 3분도 안되오서 대충 섞인 듯 합니다. 이 때부터 뚜껑닫고 상온 30분. 아직 2월이라 요즘엔 추워서 저는 40분 했어요.
9. 올리브 등 토핑 넣어서 8번 접고 30분 2차 발효
저는 올리브,  크랜베리, 치즈는  요 단계에서 넣어주고 발효를 하는데요, 페페론치노,  할라피뇨, 명란 등은 냉장 발효 후 넣는게 좋겠더라고요.
10. 냉장고에 넣고 15시간 이상 냉장 발효
11. 꺼내서 썬드라이트 토마토나 명란 등등 토핑넣고 8번 접어서 성형
12. 실온 1~2시간 두고 마지막 4차 발효 후!
13. 표면에 올리브유 바르고 손으로 구멍 뽕뽕 내고 230도로 예열한 다음  17분 구워줍니다.

https://link.coupang.com/a/bq6Pvj

오븐락 내열유리 렌지 겸용 오븐 전용 용기 2.3L, 혼합색상, 1개

COUPANG

www.coupang.com


이건 냉장발효 12시간 후 상온으로 꺼내 마지막 발효 1시간 한 모습이예요.

아래를 보면 이렇게 기표가 뽕뽕

토핑으로 스트링 치즈를 설고, 명란을 썰었어요
이 날 반죽에 비해 명란이 좀 많았는데 굽고 나니 괜찮더라고요.

한 번 발효가 끝날 때 마다 8번씩 접어주는 과정을 폴딩이라 하는데요, 요건 명란 넣고 섞기 위한 8번 폴딩 과정입니다.
폴딩은 재료도 섞어주고, 글러텐 형성도 도와서 도우가 쫄깃하게 해주죠.

이건 명란 포카치아의 단면.

폭신폭신합니다. 맛있어요!

이건 스트링 치즈 잘라 넣고, 선드라이드 토마토 넣은 날.

굽고 난 직후.

다 식을 때 까지 못 기다리고 ㅋㅋㅋ 식힘망 위에 얹어서 먹었어요

요 날은 냉장 발효도 12시간으로 짧고, 냉장 발효 후 빨이 먹고 싶어서 상온 발효를 1시간만 했더니 맛은 있는데 기표 뽕뽕은 아니었어요.

이건 냉장발표 15시간한 사진
확실히 뭔가 냉징발효가 15시간이 되면 도우가 더 쫠깃합니다.

반을 때서 선드라이드 토마토랑 크랜베리 넣고 위에 로즈마리를 뿌렸어요.

성형 후 상온 2시간 발효해서 커진 사진.
손으로 구멍 뽕뽕 해줬는데 너무 찰져서 다시 회복 ㅋㅋ

굽고 난 뒷면.

굽고 난 앞면!

남은 반죽 반은 이렇게 올리브만 넣고 구웠어요.
얘는 추가 성형이 없어서 냉장 발효 후 8번 안접었더니 기포가 더 살아있습니다.

230에서 17분 구워줍니다.

칼빵이 없어서 식칼로 썰었는데
표면이 단단해서 썰기 어려웠어요.
그래도 기포 잘 살아서 구멍 뽕뽕 난거 보이시나요?
엄청 폭신하고 칼로 눌러 썰어서 탄럈있게 금방 돌아옵니다. 확실히 발표를 오래 한 빵이 힘있고 맛있네요
저는 냉장발효는 15시간 이상, 냉장 후 상온은 2시간 고수할 거 같아요 ㅎㅎ

노동력은 적게 들지만, 아주 오래 기다려서 금방 먹고 마는 포카치아 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넘 쉽고, 밤에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고 다음 날 퇴근해서 꺼내서 ㅈ시간 두었다가 굽고 식혀서 썰고 도시락으로 싸가면 딱이라 자주 애용할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