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일상 꿀팁

헷갈리기 쉬운 교통법규. 점멸신호, 회전 교차로, 비보호 좌회전! 꿀팁

신긍정 2020. 8. 31. 04:53
반응형

적색, 황색 점멸신호. 그냥 막 지나가도 되나?

점멸신호는 신호등 불빛이 깜빡깜빡거리는 신호를 말합니다. 신호등 고장난거 아니구요, 원래 이렇게 깜빡깜빡 거리는 신호예요. 운전 중에 점멸신호 만나면 진짜 당황하죠. 적색과 황색 점멸신호는 교통량이 적은 곳과 교차로의 크기가 작은 곳에 우선적으로 설치되어있다고 해요. 가볍게 지나가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색에 따라 운행 방법이 다르다고 하네요. 

빨간색 점멸등은 일시 정지하고 좌우 확인 후 통행해야 하구요, 황색 점멸등은 굳이 일시 정지할 필요는 없는데 서행하면서 좌우를 살피며 주행해야 한데요. 보통 적색 점멸신호는 폭이 좁은 도로, 황색 점멸신호는 폭이 넓은 도로에 사용되기 때문에 황색 점멸신호는 적색 점멸신호보다 통행의 우선권이 있다고 하네요. 


회전 교차로, 로터리 어떻게 다르고 누가 먼저 진입해야 하죠?

회전 교차로와 로타리. 운전 중에 만나면 진짜 긴장되는데요, 회전 교차로와 로터리는 중앙에 원형의 섬을 끼고 반시계방향으로 일방통행을 한다는 것은 공통점이지만, 운영체계는 정반대라고 합니다. 
일단 회전 교차로와 로터리가 어떻게 다른지부터 살펴볼게요

뱅뱅 돈다고 같은 도로가 아니더라구요. 

 

이게 회전교차로예요.
진입하기 전에 노선에 역삼각형 양보 지시가 그려져 있고, 진입전에 정지선이 그려져 있다고 합니다. 역시 운전은 앞만 보면 안되고 바닥을 잘 보면서 해야해요 

회전교차로는 진입 차량이 회전차량에 양보를 해야 하구요, 신호가 없기 때문에 진입 시 좌측 방향등(깜빡이)를 켜고 나올 때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한다고 합니다. 

 

로터리는 회전하는 교차료 안에 정지선이 그려져 있데요. 왜냐면 로터리는 진입차량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진입 전에는 정지선이 없으니 진입 차량이 우선이고 이미 로터리 안에 들어있으면 진입 차량이 있을 경우 정지선에 멈춰서 진입 차량을 보내고 내가 가야하는거래요. 그래서 진입 차량은 고속으로 교차로에 진입해서 통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비보호, 유턴/좌회전 언제하나요?

이거 아주 돌아버리죠. 비보호..
비보호 유턴은 비보호 좌회전이랑 방식이 다르다고 해요. 

비보호 유턴은 보행신호시 또는 좌회전시와 같은 보조표시 없이 유턴 표지판만 있는 경우라고 하는데요, 반대편 차량 통행에 방해되지 않는다면 전방 신호에 상관없이 유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근데 비보호 좌회전은 좌회전 가능 표시에 비보호라고 써있잖아요? 얘는 신호도 살펴야해요. 비보호좌회전은 녹색 신호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녹색 신호일 때에도 반대편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게 주의해야 하구요. 만일 빨간불에서 비보호 좌회전을 한다? 이건 신호위반이라고 합니다. 꼭 기억해야겠어요. 

반응형